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투자여정

올웨더포트폴리오

by 고소한도톰발바닥 2022. 5. 3.
728x90
반응형
SMALL

소개

올웨더포트폴리오는 금융시장을 네 개의 계절로 나누어 각 계절에 대응할 수 있는 자산군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손실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수익을 챙겨가는 자산배분 전략입니다.

 

채권을 단기채, 장기채로, 금과 원자재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킨것이 특징으로, 연 7.5%의 복리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12%로 영구포트폴리오에 비해 조금 낮은 MDD를 보입니다.

 

올웨더포트폴리오는 주식 30%, 단기채 15% 장기채 40% 금 7.5% 원자재 7.5%로 구성됩니다.

 

올웨더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자산군의 ETF는 위와 같습니다. 변동성이 낮은 채권을 55%로 구성해 주식이 대폭 하락하는 하락장을 방어하는데 유리한 포트폴리오입니다.

 

올웨더포트폴리오에서 얘기하는 금융시장의 4계절은 영구포트폴리오에서 얘기하는 4개의 경제상황과 동일합니다.

 

  경제
상승 하락
물가 상승 주식, 회사채, 원자재, 신흥국 채권 물가연동채, 원자재, 신흥국 채권
하락 채권, 물가연동채 주식, 채권

영구포트폴리오와 유사한 관점으로 시장을 보고있으나, 채권의 비중을 높이고 다양한 자산군을 추가하여 낮은 변동성으로 시장상황에 대비한다는 차이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운용성과

올웨더(Portfolio 1, 파랑)와 50:50(Portfolio 2, 빨강)의 운용성과 비교

주식(SPY)과 채권(TLT)을 50대 50으로 구성한 포트폴리오와 성과를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50:50(빨강) 포트폴리오가 올웨더(파랑) 포트폴리오에 비해 훌륭한 성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MDD를 보게되면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MDD가 13.64%인데 반해 50:50 포트폴리오는 22.33%를 기록했습니다. 최근의 결과만 놓고보면 수익을 위해 손실 구간을 감내하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으나 실제로 MDD를 경험해보면 심적인 타격은 상상보다 크게 다가옵니다.

 

주식의 비중이 높은 포트폴리오보다 기대수익은 낮지만 지속적인 투자를 위한 심리의 관점에서 위기에서의 리스크 관리가 된다는 점이 올웨더 포트폴리오 운용의 의의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03. 코로나 발생 하락 저점 (2232 > 1457) 2021. 02.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하락 저점 (2993 > 2621)

최근 발생한 위기상황에 대한 코스피(KOSPI) 지수 차트입니다. 코로나 발생 34% 하락,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12% 하락으로 코로나 당시 개별주 투자를 하고계셨다면 50% 이상의 하락을 경험하셨던 분들도 있을텐데요. 올웨더포트폴리오는 어땠을까요.

 

2020. 03. 올웨더포트폴리오 하락률

1.91%의 손실로 훌륭하게 방어해냈습니다. 자산군의 하락은 더 컸을수 있으나, 전체 포트폴리오의 손실은 1%대로 개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던 지인이 있다면 자산배분의 리스크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크게 체감할 수 있었을겁니다.

 

리밸런싱

자산군을 특정 비율로 보유하는것은 리밸런싱을 통해 자산배분이 가지는 알파를 가져가기 위해서입니다. 대체로 리밸런싱은 연, 월이 바뀔 때마다 수행하며 언제가 가장 적절한가에 대한 분석은 아래의 영상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은 월 초, 월 말이 가장 적절합니다. 종목 자체를 변경하는 것이기 아니기 때문에 상승 자산의 일부를 하락 자산의 일부에 분배해주시면 됩니다.

 

결언

영구포트폴리오와 비교하여 높은 수익과 낮은 손실을 보여주는 올웨더포트폴리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훌륭한 자산배분 전략들이 있으나, 중요한것은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선택해 평생 투자를 이어나가는 지속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잦은 매수/매도로 리스크와 수익을 키우는 부지런한 자산배분 전략도 있는 반면 적은 매수/매도로 수익과 리스크를 낮추는 게으른 자산배분 전략도 존재합니다. 투자자의 성향에 맞는 자산배분을 잘 선택하여 평생투자를 이어나가시길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