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투자여정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것

by 고소한도톰발바닥 2023. 7. 28.
728x90
반응형
SMALL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수익률, 매매 기법 등 여러가지 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 심리라는 것은, 당장의 수익률이나 손실률, 주변 분위기 등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만의 원칙을 고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매 기법보다 심리를 먼저 얘기하는 이유는, 아무리 좋은 기법을 알고 있더라도, 이것을 수용할 수 있는 심리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결국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떻게해야 시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종목의 선정 기준과 매수, 매도 시점에 대한 영상은 유튜브를 조금만 찾아봐도 차고 넘치게 많습니다. 수익률과 손실률이 크냐, 작냐의 차이일 뿐 원칙대로 매매한다면 대부분의 기법들은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종목 선정에 큰 에너지를 쏟고싶지 않아 단순 적립식 매매만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원칙을 지켜나간다면, 이것 만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을 정도로 투자는 쉽습니다. 그런데 이렇게나 쉬운 투자를 망치는것이 심리입니다.

 

 퀀트 투자자라면 자신의 알고리즘을, 트레이더라면 자신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투자에 임할텐데요. 수많은 백테스트를 거친 전략이나 전설적인 트레이더가 공개한 매매 기법을 알고 있더라도 순간의 감정에 잠식당해 이를 지키지 못한다면 예정되어있던 수익은 물거품이 되어버립니다. 주변 사람들의 수익률에 휘둘려 적립식 매수를 해오던 주식을 매도하고 다른 주식을 즉흥적으로 사버린다면, 이 또한 심리로 인한 투자 실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리에 대해 돈깡님은 다음과 같이 얘기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감정이라는게 뇌동매매의 연료가 된다. 투자는 근거를 가지고 내 돈을 기업에 맡겨 오르내리는 시세차익으로 수익을 얻는 행위다. 그러면 이성적 사고를 해야하는데, 오르내리는 호가창을 보면 마음속에서 욕심이 피어오르게되고, 더 벌고 싶고, 더 많이 갖고 싶고, 반대로 잃게 되면 화나고, 만회하고 싶고, 억울한 기분이 들게된다. 그렇게 되면 순간적으로 판단이 매 순간 흐려지게 되고, 돈을 잃으면 IQ가 떨어지게 된다. 그러면 내 기준을 가지고 주식을 사고 파는게 아니라, 사람들이 몰려다니는 데 따라다니면서 기준 없이 돈을 걸게 된다. 그 때부터 투자, 투기가 아니라 도박이 된다."

 

그렇다면 심리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1. 수익 원리에 대한 이해
  2. 리스크 관리
  3. 점진적인 그릇 확대

가 있습니다. 

 

수익 원리에 대한 이해

 수익 원리에 대한 이해는 나의 투자 방식이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 내는지에 대해 아는것입니다. 운용중인 전략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현재 운용중인 전략 중 하나는 시장이 상승하는 초기에 진입하고 하락하는 초기에 빠져나오는 전형적인 마켓타이밍 기반의 매매를 하고 있는데요. 투자 방식의 핵심 수익 창출 구조는 상승 추세에 함께 수익을 내고, 하락 추세에 빠르게 매도해 수익은 길게 가져가고 손실은 짧게 잘라내 수익을 누적해가는 방식입니다.

 

 즉, 상승 추세에 지수만큼 수익이 덜 발생하더라도 하락 추세에 빠르게 시장을 떠나있으면, 결국 수익이 발생한다는 논리인데요. 이렇게 투자 방식의 수익 구조를 알고 있으면, 계속해서 수익 구조가 유효한지를 검증해 나가면서 흔들리지 않는 심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손실의 복구인데요. 우리가 10%의 손실을 보게된다면, 11%의 수익으로 이를 만회하여 원금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50%의 손실을 보게된다면 얼마나 수익을 내야할까요? 100%의 수익을 내야 손실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1개의 종목으로 이를 만회하려면 2번의 상한가 하고도 20%의 수익을 내야 복구를 할 수 있다는 건데요. 이는 급등할 종목을 미리 알고 투자하는게 아닌 이상에야 수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시장에서 단기간에 복구하는건 정말 힘든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절선을 명확하게 지키거나, 자산을 분배해 위험을 상쇄하는 등의 방식으로 리스크를 줄여 심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점진적인 그릇 확대

 우리가 투자를 시작하고 수익을 쌓아나가기 시작하면 금액은 복리의 마법으로 처음에는 조금씩, 갈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되는데요. 투자 금액이 커지기 시작하면 계좌상으로 찍히는 손실 금액 또한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즉, 큰 금액을 움직이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마주해야할 과정인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일찍부터 시작해 작은 금액의 손실부터 적응해나가기 시작하면 이후의 큰 금액의 손실에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손실 금액만으로 보지 않고 손실률, 즉 퍼센트로 환산해 보수적으로 볼 수 있다면, 이 또한 손실에 흔들리지 않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 투자에서 심리가 가장 중요한 이유와 심리를 지켜나가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주식 투자를 하면서 경험으로 느껴온 중요성이지만, 다른 투자자 분들도 심리를 강조하는 것을 보면, 비단 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닌것 같습니다. 나만의 투자 방식과 시나리오를 심리에 흔들리지 않고 잘 지켜나간다면, 시장은 그에 상응하는 수익을 돌려줄 것입니다. 우리가 얻는 수익은 심리를 지키지 못하고 자신의 예정된 수익을 포기해버리는 사람들에게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이름난 트레이더의 투자 방식을 그대로 따라하더라도 심리가 따라주지 못하면 그가 내던 수익은 커녕, 원금 보존이 가능할 지 알 수 없는 것이고, 적은 수익률을 내는 보수적 투자 기법이라도 심리를 다스려가며 따라갈 수 있다면 결국에는 수익이라는 열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글을 봐주시는 여러분들도 시장과 손실에 흔들리지 않는 심리로 자신만의 수익을 누적해나가는 성공적인 투자를 이어나가시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찾아뵙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단의 하트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하트와 구독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