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 관련 사이트 소개
개요
강환국님이 퀀트투자와 함께 자산배분을 소개하면서 최근 자산배분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했는데요. 성과가 훌륭한 대부분의 전략은 이미 정립되어있고 성과 또한 알려져 있기에 심심풀이로 자산배분 전략들을 구현해 백테스트 해보거나 자체적으로 자산배분 전략을 정립하고자 한다면 참고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1.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
ETF를 활용한 자산배분, 자산간의 상관성을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영구 포트폴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등 정적 자산배분을 백테스트하거나 지수추종 ETF, 채권의 상관성을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외에도 더 많은 기능들이 있으나 앞서 말씀드린 기능들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 Invest Helper(https://backtest.kr/asset-allocation)
앞에서 말씀드린 Portfolio Visualizer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특징이라면 국내 사이트라는 점. 국내 ETF의 백테스트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해외 주식, ETF 거래가 제한되는 연금 계좌의 투자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3. Quantist (https://www.quantist.co.kr/)
앞에서 말씀드린 Invest Helper와 동일한 국내 사이트입니다. 백테스트 기능은 제공되지 않지만 동적자산배분의 성과와 전략별 익월 종목을 제공하고있습니다.
4. 젠포트(Genport, https://genport.newsystock.com/Main.aspx)
로보어드바이저로 급성장을 하고있는 젠포트입니다. 주식의 자동 매수, 매도라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이를 위한 백테스트 기능 또한 제공하고있으며, 최근 자산배분 전략 운용을 위한 백테스트와 운용 기능이 제공되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수백가지의 팩터와 보조지표를 활용한 개별주 매수, 매도 백테스트 기능을 주로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 기회가 된다면 자세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결언
2년전 코로나로 인한 주식시장의 대하락 이후로 급성장의 물결에 편승한 수많은 개미들로 인해 주식,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고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상승장에서 개별주로 큰 수익을 봤던 개미들 중에는 개별주로 다시 원금 또는 큰 손실을 본 이들도 있을것이고 마음편한 투자를 찾다 자산배분까지 다다른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런 흐름에 의해 자산배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투자를 평생 이어가야하는 시대인 만큼 명확한 투자 원칙을 세워야하고 이러한 투자 원칙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하락장에서도 포기하지않고 평생 투자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사이트들을 통해 스스로의 투자 원칙을 백테스트하고 검토하여 흔들림 없는 투자 라이프를 이어가시길 기원합니다.